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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의 균형 잡기 다각도에서 살펴 본 아테네 페스티벌(The Hellenic Festival) 2010-10-19

지원의 균형 잡기
다각도에서 살펴 본 아테네 페스티벌(The Hellenic Festival)


글:  Vanini Belarmino


“불확실성과 침체의 시기, 축제가 스스로를 둘러싼 참호와 고립을 넘어, 관객의 가슴에 호소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내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다.”


요르고스 루코스(Yourgos Loukos) 아테네 축제 예술 감독


아테네 축제(The Hellenic Festival)의 프로그램을 검토하던 중, 나는 순간 자칫 그리스에서 그리스 국내 작품이 아닌 해외 작품만 보게 되는 건 아닌지 하는 우려가 들었다. 요르고스 루코스(Yourgos Loukos) 아테네 축제 예술 감독이 강조했듯, 아테네 축제 프로그램은 공연예술 분야의 국제적 거장들이 대거 동원된 이른바 “전설적인 캐스팅”이 실로 인상적이었다. 음악, 무용, 연극, 시각 예술 분야에 윌리엄 크리스티(William Christie)/레자르 플로쌍(Les Arts Florissant)1) 시몬 볼리바르 청소년 오케스트라(Simón Bolivar Youth Orchestra)2), 피터 슈타인 (Peter Stein)3), 토마스 오스터마이어/샤우뷔네 (Thomas Ostermeier/Schaubuehne)4), 크쥐스토프 바를리코프스키(Krzysztof Warlikowski)5), 피나 바우쉬 무용단(Pina Bausch/Tanztheater Wuppertal)6) , 트리샤 브라운(Trisha Brown)7), 캐더린 디베레스(Catherine Diverrès)8), 윌리엄 켄트리지 (William Kentridge)9)  와 같은 명망가들의 공연이 가득 찬 축제 프로그램을 보자, 나는 돌연 축제 예산이 궁금해 졌다. 예산의 대폭 삭감과 어려운 재정 상황을 감안해 볼 때, 그리스가 어떻게 이토록 화려한 축제를 기획할 수 있었는지 누구라도 의아할 것이다.


실용성을 추구하는 편이지만 여전히 “스타”급 출연에도 크게 끌리는 내 양면성 때문에, 나는 이 축제에 대해 회의와 설레임이 교차했다. 여러 예술 축제들이 마치 과거 10년 동안 다른 어떤 예술가도, 예술도 없었다는 듯이, 수입된 작품이나 대형 공연에만 주목하며, 이들에게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후원을 하는 관행에 대해 나는 본디 회의적인 사람이다. 또, 나는 마치 글로벌 컨슈머리스트처럼, 한편으로는 이미 검증되고 숙련된 특정 제작자의 공연을 선호하게 되는 딜레마에 빠지기도 한다. 또 다른 한편으로 나는 이른바 “훈련된” 관객으로서, “친숙하면서도 시험적인” 작품에 흥미를 느끼는 편이다. 전문 관객이나 일반 대중, 미디어에서 꾸준히 사랑 받는 공연들은 일단 어떤 형태로든 믿음이 가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특정 “스타”에 대한 러브콜은 사실 아무 근거도 없이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 뚝 떨어진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런 국제적 행사에서 그리스 공연 예술과 예술가들이 설 자리는 어디인지, 또,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와 그들의 작품이 이토록 화려한 스타들의 공연 대열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 것인지, 3개월에 걸친 축제의 대장정이 과연 어떤 관객층을 대상으로 하며 얼마나 많은 관객이 참여할 것인지가 의문으로 남았다.


Photo Name: Prosxima , Prosxima Dance Company.

Choreography: Maria Koliopoulou
Photo: Euthimis Balomenos


최근, 아테네 축제와 같은 국제 축제들은 예술적 비전을 명료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수치 상의 균형을 맞추는데도 두각을 나타내야 한다. 즉, 장단기적인 축제의 지속성과 명성을 위해 통계 데이터에 집계되는 숫자들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작품의 숫자와 형태, 떠오르는 신인 예술가들의 참여와 더불어 수익성을 담보해 주는 명망가들의 참여도, 전체적인 다원 예술적 요소와 활동의 가미, 관객 참여, 언론 보도, 후원 기관과 제휴 기관, 그 밖에 성과를 나타내는 여러가지 지표들이 모두 고려 대상이 된다. 물론 아테네와 에피다우로스 축제10)의 역사를 합하면 55년의 축제 개최 경험이 있다는 점에서 아테네 축제는 이런 부분 대응에 이미 숙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예술가와 관객의 진정한 만남, 우울하고 어두운 시기에 희망을 선사하는 공간 창출을 목표로, 루코스 예술 감독의 지휘하에 이 축제는 검증되고 실험적인 그리스 공연 예술가들과 국제적으로도 권위 있는 예술가들의 작품을 적절히 안배했다. 축제팬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루코스 감독은 “불확실성과 침체의 시기, 축제가 스스로를 둘러싼 참호와 고립을 넘어, 관객의 가슴에 호소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내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합니다. 축제는 현대 예술 양식들이 지닌 무게를 벗어 던짐으로써, 그리스 문화 세계를 고전과 대중 문화 생산에 국한시킨 관행에서 빠져 나와야 합니다.” 라고 기획의 변을 밝혔다. 음악, 연극, 그 밖의 문화 행사 조직을 위해 1998년 유한 회사 형태로 창립된 아테네 축제는 유럽의 주요 축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따라서, 경기 침체 와중에도, 아테네 축제가 여전히 해외의 명망가들을 초청해 국제 공연예술계의 발전 양상을 직접 경험하고자 하는 국내 예술계와 그리스 관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려 하는 점은 수긍할 만 하다.


아테네 축제의 수입원은 주로 그리스 정부의 정기 지원, 파르니타 산과 코르푸 지역의 카지노 수입 일부, 후원금, 공연 수입, 공연장 파트너쉽 등이다. 또, 그리스 재정경제부가 아테네 축제의 주주이기도 하다. 3개월의 축제 기간 동안, 아테네 축제가 펼쳐질 공간은 헤로데스 아티쿠스 음악당(Odeon of Herodes Atticus)11), 에피다우로스 고대 극장(Epidaurus Ancient Theare)12); 고대 에피다우로스 소극장(Ancient Epidaurus Little Theatre)13), 메가론(Megaron), 아테네 콘서트 홀(Athens Concert Hall), 리카비토스 극장(Lycabettus Theatre), 아이리니 파파스(Irini Pappas) “Scholeion,” Rex  Theatre- Kotopouli Stage14), 베나키 박물관(Benaki Museum)15),  Bios16), 팔리로 실내 스포츠 센터(Faliro Indoor Sports Hall)17), 포르타 극장(Porta Theatre)18), Peiraios 260, 마이케르 카코얀니스 재단(Michael Cacoyiannis Foundation)19), Old Elefsina Oil Mill과 Parnasos Literary Society이다. 올해, 아테네 축제는 147개의 공연을 선보이는데 성공했는데, 이 중 51개의 공연이 연극, 무용, 음악이었다. 티켓 요율은 5유로에서 50유로 사이였으며, 사회의 각 분야에서 20만 여명의 관객을 유치했다.


주최측에서는 그리스 국내 공연 제작팀인 Vassilis Papavassiliou, Takis Tzamargias, Vico Nahmias, blitz company, Active Member 와 the 18 Beaufort Theatre Company가 관객을 사로잡았다는 점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또, Nikos Mastorakis가 감독한 “Angels in America,” Lefteris Vogiatzis감독의 “노동(Labour),” Xenia Kalogeropoulou 감독의 작품 “Come on!” 의 전 좌석이 매진됐다는 점 또한 자랑스럽게 설명했다. 그 밖에도, 그리스 음악가인 Dora Bakopoulou 과 Vasilis Varvaresos의 공연과 안무가/무용수인 Marianna Kavallieratou, Maria Kolliopoulou 및 Katerina Papageorgiou의 공연에 대한 관객의 호응도 컸다고 전했다.


Photo name: Angels in America
Tony Kushner, Angels in America
Directed by Nikos Mastorakis. Photo: Eri Fylaktou


위에 언급한 수치들 이외에도, 아테네 축제는 베를린에 소재한 극장 리미니 프로토콜(Rimini Protokoll)20)에게 “아테네의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in Athens)”란 작품을 위탁했는데, 이는 실로 탁월한 선택이었다. 아테네의 프로메테우스는 프로젝트가 재현하고자 하는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얼굴들을 통해 그리스의 현 상황을 보여주는 도발적인 제스처로 평가됐다. 또, 이 작품은 그리스의 내면을 면밀히 비춰주었을 뿐만 아니라, 작품 제작 과정에서는 젊은 그리스 연극 제작자과 해외 제작자들이 협력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들이 서로의 새로운 작품 제작 방식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 작품은 사회의 실제 인물들이 참여하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냄으로써, 축제가 약속했던 것 이상의 감동을 예술가와 관객들에게 선물했다.


무대 뒤편의 그리스 예술가들


앞서 소개한 리미니 프로토콜의 다큐멘터리 극인 “아테네의 프로메테우스”의 프리미어를 하루 앞두고, 무대 뒤편에서는 설레임과 흥분으로 잠못 이루는 젊은 그리스 스텝들과 이 작품에 참여하는 실제 인물들인 103명의 배우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이 극이 공연되는The Odeon of Herodus Atticus는 아크로폴리스 오른쪽 아래 편에 위치한 원형 극장으로 아테네 축제 기간 동안,  총 15편의 공연이 펼쳐진 장소이다. 섭씨 37도를 웃도는 찜통 더위에, 에어컨이 가동되는 드레스 룸에서 임시 가리개를 치고, 스텝들은 간간히 쪽잠을 자며 3일 밤낮을 쉬지 않고 일했다. 그 스텝들 가운데서 나는 세트 디자이너인 Guy Stefano와 조감독인 Christina Polychroniadou을 만나 백스테이지 인터뷰를 할 수 있었다. 축제의 주체가 “아테네”인 아테네 축제에서, 해외 감독들과 일하는 과정을 전반적으로 어떻게 느끼는지 묻자, Stefano는 만족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세트 디자인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배운 것 같습니다. 그리스에서는 모든 것을 살펴야 합니다. 세트 비용은 극장 관객석 숫자와 비례해야 하구요. 그런데, 독일에서는, 최소한 리미니 프로토콜의 경우에는,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일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스 시스템에서 어떤 아이디어를 갖고 있어도 현실에 반영되지 못하고 아이디어에 그치는 경우가 많은 것과는 상당히 달랐습니다.” Polychroniadou도 Stefano의 답변을 거들었다. “(리미니 프로토콜과 함께 한 과정에서는) 모든 것이 열려 있고 탄력적이었습니다. 우리는 여러 가지에 대해 토론할 수 있었구요. 이렇게 느끼는 것은 비단 우리뿐만은 아닐 겁니다.” 리서치 과정에서부터 캐스팅, 작품 제작에서 무대 관리, 실제 공연에 이르기까지 니미니 프로토콜과 함께 공연의 핵심을 담당하는 그리스 팀은 높은 열정을 갖고 있었지만 아주 적은 보수로 일하고 있었다. 이들은 독일팀과 일하면서, 그리스, 보다 구체적으로는 수도인 아테네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점을 특히 만족스럽게 생각했다. 또, Stefano와 Polychroniadou는 해외 감독과의 공조 가능성에 대해서도 낙관적으로 전망했다. Stefano는 말을 이어간다. “독일팀은 모든 것을 해체해 내는 능력이 정말 훌륭했습니다. 또, 이들의  “사람” 중심의 관점은 이들을 지탱해주는 힘인 것 같습니다. 사실 많은 경우에, 감독들이 지나치게 이것저것을 요구하거나 자기 중심적인데요, 그런 경우에는 상황이 겉잡을 수 없이 흘러가게 되죠. 그러나, 독일팀은 달랐습니다.” 제작 회의 참석차 서둘러 방을 나서며 Polychroniadou는 마지막 한 마디를 던졌다. “독일팀은 전체팀을 운영하고 팀을 단합시키는 방법을 잘 아는 것 같습니다.”


실제 공연 전 리허설 횟수가 4차례에 불과했음에도, 작품에 참여하는 사람들 간 동료애와 서로에 대한 자부심은 상당히 강렬했다. 저마다 다른 삶의 이야기를 가진 이들, 연령대도 다양하고, 체구도 다르고, 직업도 정치적 견해도, 출신도 각양각색인 아테네인들을 무대 뒤편에서 만나 볼 수 있었다. 출연자 중의 한 명인Anne Marie는 여성 인신매매 예방을 위해 일하는 인권단체 회원으로, 공연에 참가하는 자신의 감회를 이렇게 설명했다. “저는 이 공연에서 희생양이 된 여성들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다는 점이 특히 벅차게 기쁩니다.”


Photo Name: Prometheus

Prometheus in Athens, Rimini Protokoll - Daniel Wetzel & Helgard Haug
Photo: Charis Bilios


그리스팀에서 전반적인 작품 제작 과정에서 독일팀의 역할을 극찬하는 반응은 이미 들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리미니 프로토콜의 감독 중 한 명인 헬가르트 하우크(Helgard Haug)감독에게 이 작품의 문화적 뉘앙스에 대한 그녀의 시각을 물었다. 하우크 감독은 대답한다. “이런 무대에 그런 특정 문화는 없습니다. 이 무대는 삶 자체에 대한 존재론적 질문을 던지는 장입니다. 사람들이 자신이 속한 사회를 돌아보고, 부정적이거나 진부한 방식이 아닌, 스스로의 목소리를 통해 자신을 바라 보는 관객을 향해 고백을 하는 그런 무대입니다.”


작품이 공연되는 당일, 5,000 여명이 넘는 인파가 극장을 가득 메우고 어쩌면 관객 자신들의 이야기를 재현해 낸 103인의 아테네인(남성 48명, 여성 53명, 이 중 세 명은 미등록 이주자들이다)들을 향해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자신이 속한 삶, 그 삶의 전문가들인 이들, 건축가, 교도관, 공무원, 민족주의자, 시민 활동가, 천문물리학자, 인사관리자, 청소부, 인권단체 종사자, 변호사, 어머니, 아버지, 노인, 장애인, 어린이와 심지어 갓난 아이까지 등장한 이 극은 고대 무대를 빛내 준 한 편의 훌륭한 작품이었다.


공연 기록 차 촬영을 하던 카메라맨은 이 작품에 대해 이렇게 평한다. “프로메테우스가 실제로 제게 다가온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 극을 통해 프로메테우스는 더 이상 고대 신화 속에만 머무르지 않고 우리네 일상에 다가선 것 같습니다.”


Photo Name: adlib
Credits
Oh! Deep sea-corpus
adLibdances Dance Company. Choreography: Katerina Papageorgiou.

Photo: Eri Pylaktou


그리스 신화 속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 준 죄로 인해 벌을 받게 된다. 이런 프로메테우스가 다시 수많은 사람들의 삶에 다가서며 2010년 아테네 축제는 막을 내렸다. 프로메테우스는 공연에 참가한 예술가, 관객, 일반 대중들을 환하게 비춰주는데 성공했고, 극의 마지막은 또 다른 새로운 시작을 예감하며 끝난다. 그리스는 유구한 문화 전통을 자랑하는 곳인 만큼, 그리스에서 개최되는 아테네 축제는 그리스 사회 및 나아가 세계와 교통하는 진보적인 공연 예술계를 확산시키는 혁신의 선두주자로써 그 이미지를 구축하고 전진하면서, 그리스 전통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글쓴이 소개:
바니니 벨라르미노는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프로듀서이자 큐레이터로 주로 다원 예술과 다양한 예술 장르의 교류 및 국제 협력을 담당한다. 벨라르미노는 문화 예술 분야 국제 프로젝트 경영 및 홍보 컨설팅 단체인 벨라르미노&파트너(Belarmino&Partners)의 창립자이자 경영자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belarminopartner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링크:

1) William Christie/ http://www.arts-florissants.com/

2) Simón Bolivar Youth Orchestra

http://www.fesnojiv.gob.ve/en/the-simon-bolivar-youth-orchestra-of-venezuela.html

3) Peter Stein http://en.wikipedia.org/wiki/Peter_Stein

4) Thomas Ostermeier/Schaubuehne  http://www.schaubuehne.de

5) Krzysztof Warlikowski

http://www.culture.pl/en/culture/artykuly/os_warlikowski_krzysztof

6) Pina Bausch/Tanzwuppertal www.pina-bausch.de/

7) Trisha Brown www.trishabrowncompany.org

8) http://www.compagnie-catherine-diverres.com/site.php

9) http://en.wikipedia.org/wiki/William_Kentridge

10) To read more on the history of the Athens and Epidaurus Festival, visit

http://www.greekfestival.gr/gen_content.aspx?pgid=0

11) Odeon of Herodes Atticus http://en.wikipedia.org/wiki/Odeon_of_Herodes_Atticus
http://odysseus.culture.gr/h/2/eh251.jsp?obj_id=6622

12) Epidaurus Ancient Theare en.wikipedia.org/wiki/Epidaurus

13) Ancient Epidaurus Little Theatre

http://www.greeka.com/peloponnese/epidaurus/epidaurus/epidaurus-little-theatre.htm

14) Kotopouli Theatre
 http://www.n-t.gr/en/nationaltheatre/theatres/KotopouliRexTheatre/

15) Benaki Museum www.benaki.gr/index.asp?lang=en

16) Bios www.myspace.com/biosathens

17) Faliro Indoor Sports Hall http://www.stadia.gr/faliro/faliro.html

18) Porta Theatre www.portatheatre.gr/english/index.htm

19) Michael Cacoyannis Foundation www.mcf.gr/en

20) Rimini Protokoll www.rimini-protokoll.de

  • 기고자

  • 바니니 벨라미노 _ 벨라미르노&파트너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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