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의 경계를 의심하다
[포커스] 탄츠코르티에 비엔나(Tanzquartier Wien: TQW)
[포커스] 탄츠코르티에 비엔나(Tanzquartier Wien: TQW)
유럽에는 무용공연만을 위한 공간이 20개에 불과하며, 탄츠코르티에 비엔나(Tanzquartier Wien: TQW, 이하 TQW)는 그 중이 하나이다. TQW는 ''안무''와 ''춤''이라는 예술 형식에 대해 독창적인 방식을 추가하고 있다. 예술감독인 발터 호인(Walter Heun)은 TQW의 작품은 예술형식이 작동하는 수단 또는 방식과 그것이 관객에게 녹아드는 방식에 대한 시도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일상적인 용어로 말하면 TQW는 잘 짜인 무용 공연이 평범한 관객 속으로 파고들어갈 수 있도록 공연을 만드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TQW는 댄스에 대한 특별한 훈련을 받았던 받지 않았던 간에 일반 사람들의 감식력에 호소하고자 한다.
TQW는 미래를 내다보며 현대 무용공연을 홍보하고 동시에 이론적 담론을 이끌어 내는 유럽의 가장 중요한 댄스기관 중의 하나로 인정되고 있다. 비엔나의 박물관 광장(Museumsquartier)에 위치해 있는 TQW는 예술의 학제 간 융합이라는 역사적 배경 속에서 2001년 설립되었다. 설립된 이후 TQW는 최신 발전분야를 연구하고, 무용 창작 및 예술의 경향을 이끄는 선구적인 역할을 해 오고 있다.
작품의 제작부터 디지털아카이브까지
비엔나시로부터 매년 290만 유로(한화 약43억원)의 지원을 받는 TQW는 창작무용, 무용 이론 및 미디어 연구, 대중 강연, 예술 및 학술적 논쟁, 댄스 강의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TQW는 300석 규모의 G홀과 스튜디오 그리고 도서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규 시즌은 9월부터 다음해 6월까지로 이 기간 동안 TQW는 해당 지역 및 해외 예술가들과 함께 주관하는 공연, 워크숍 및 제작 작업을 진행한다. 일일 연습 프로그램은 스튜디오에서 연중 제공된다. 여름에는 전설적인 국제 현대 무용 축제인 임풀스탄츠(ImPulsTanz)가 TQW의 빈 시즌을 보충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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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QW의 바쁜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예술감독인 발터 호인(Walter Heun)과 함께 26명의 정직원과 15명의 계약직 직원이 함께 일하고 있다. 프로그램팀과 연구소의 직원들은 이론가와 희곡작가들과 가깝게 일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보다 과학적이고 깊이 연구를 통해 예술과 과학의 가교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TQW는 단순히 작품을 공연만 하거나 극장대관만 해주는 것을 원치 않는다. 작품을 자체제작 또는 공동제작하거나 의뢰한다. 공연제작 뿐 아니라 TQW의 도서관에는 공연 된 약 1,500여 작품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현재 이 자료들을 디지털화하여 책이나 레코딩을 온라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무용 연구에 10여 년의 역사를 가진 TQW에 2009년 입사한 연구원에게 처음 들어왔을 때 직면했던 어려운 점이 무엇이었는지를 물었다. 그는 "난관은 생각했던 것만큼 그리 크지 않았다. 오히려 일반 관객들의 높은 수준이 어려운 점이었다. 관객들의 요구 때문에 그들의 호응을 불러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했다. TQW는 이론 및 연구 센터로서의 입지를 이미 굳혀놓고 있었고 예술적 수준은 이미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었다. 주요 과제는 그 관심을 유지하면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내는 것이었다". TQW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댄스 하우스, 참신한 형상들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을 만들어가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무용 연구에 10여 년의 역사를 가진 TQW에 2009년 입사한 연구원에게 처음 들어왔을 때 직면했던 어려운 점이 무엇이었는지를 물었다. 그는 "난관은 생각했던 것만큼 그리 크지 않았다. 오히려 일반 관객들의 높은 수준이 어려운 점이었다. 관객들의 요구 때문에 그들의 호응을 불러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했다. TQW는 이론 및 연구 센터로서의 입지를 이미 굳혀놓고 있었고 예술적 수준은 이미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었다. 주요 과제는 그 관심을 유지하면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내는 것이었다". TQW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댄스 하우스, 참신한 형상들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을 만들어가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예술과 학문의 조우
TQW는 현재 오픈하우스나 우호적인 환경을 갖춘 공간으로써의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다. 예술가와 일반 관객들이 편히 찾을 수 있는 ''집'' 같은 곳으로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TQW는 관객들이 탐구와 담론에 더욱 깊이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기존 무용계에 존재하는 간극과 불균형을 모두 수용하고 이를 적극적인 토론의 형태로 풀어내고 공유하고자 하는 것이다.
TQW는 작품에 있어 예술의 창작과정을 중시한다. 작품에 있어 결과물과 함께 과정을 중요시하는 TQW의 책임의식은 단순히 이러한 방법을 시도하고 지키려는 노력이 아니다. 과정을 중요시하고 결과에 책임을 지기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면서 쌓인 위험요소에 대한 노하우들은 다시 예술연구와 제작과정에 반영하고 융화시켜나가고 있다. 그들의 노하우와 결과물들은 국내외 초청공연, 공동제작 레지던시, 워크숍 프로그램 등 TQW의 모든 작업의 출발점이자 예술과 학문이 만나는 유일한 만남의 장이 되고 있다.
TQW는 현재 안무분석 연구를 진행 중이다. 사회, 문화 정치 등 인간의 일상을 형상화 하는 것에 있어 무용이 차지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무 분석을 통해 시공간의 형식과 기본구조를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의 출발점은 그들과의 대화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관객의 인식을 연구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TQW는 작품에 있어 예술의 창작과정을 중시한다. 작품에 있어 결과물과 함께 과정을 중요시하는 TQW의 책임의식은 단순히 이러한 방법을 시도하고 지키려는 노력이 아니다. 과정을 중요시하고 결과에 책임을 지기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면서 쌓인 위험요소에 대한 노하우들은 다시 예술연구와 제작과정에 반영하고 융화시켜나가고 있다. 그들의 노하우와 결과물들은 국내외 초청공연, 공동제작 레지던시, 워크숍 프로그램 등 TQW의 모든 작업의 출발점이자 예술과 학문이 만나는 유일한 만남의 장이 되고 있다.
TQW는 현재 안무분석 연구를 진행 중이다. 사회, 문화 정치 등 인간의 일상을 형상화 하는 것에 있어 무용이 차지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무 분석을 통해 시공간의 형식과 기본구조를 연구하고 있다. 이 연구의 출발점은 그들과의 대화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관객의 인식을 연구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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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isolation + holistic strata> 히로아키 우메다(Hiroaki Umeda) (일본) |
Meg Stuart / Damaged Goods (미국) |
관객 개발
QW의 기존 활동과 더불어 스코어즈(Scores)라는 새로운 활동이 시작했다. 이 활동의 목표는 좀 더 많은 예술 활동을 장려하고 새로운 관객을 유치하는 것이다. 스코어즈 프로젝트는 4~5일 간 희곡 워크숍에 참가하는 여러나라의 예술가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만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는 연구의 장을 제공하는 예술-이론적 담론 시리즈이기도 하다. 스코어즈는 공연, 대화, 연구 스케치, 프로젝트 시연, 강연, 훈련 및 워크숍 등과 같은 다양한 형식의 활동을 통해 ''안무''라는 전체 몸통에 딸린 구체적인이고 전문적인 어휘들을 만들어가 가고 있다. 3번의 시리즈가 진행된 스코어즈는 예술활동 장려와 함께 새로운 관객유치라는 목표아래 관람료를 ''관객이 원하는 만큼 지불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발터 호인 예술감독은 TQW의 최고의 홍보도구는 직원들이라고 말한다. 직원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에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한다. 관객 개발을 위해 작품 홍보 자료에 작품의 주제를 잘 정리하고 단어 사용에도 주의를 기울인다고 한다. 관객이 텍스트를 읽고 그들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홍보뿐 아니라 새로운 관객 개발을 위해 60석 규모의 친근한 소극장 작품부터 900석 규모의 작품까지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TQW와 작품을 제작하거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TQW에 방문하는 예술가들은 누구나 강의나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그들의 열린 사고와 새로운 시도들은 작품 뿐 아니라 TQW를 찾아오는 예술가와 관객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이다.
발터 호인 예술감독은 TQW의 최고의 홍보도구는 직원들이라고 말한다. 직원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에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한다. 관객 개발을 위해 작품 홍보 자료에 작품의 주제를 잘 정리하고 단어 사용에도 주의를 기울인다고 한다. 관객이 텍스트를 읽고 그들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홍보뿐 아니라 새로운 관객 개발을 위해 60석 규모의 친근한 소극장 작품부터 900석 규모의 작품까지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TQW와 작품을 제작하거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TQW에 방문하는 예술가들은 누구나 강의나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그들의 열린 사고와 새로운 시도들은 작품 뿐 아니라 TQW를 찾아오는 예술가와 관객 모두에게 해당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