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유럽 제17회 이스탄불 국제연극제 5월 10일부터 개최 2010-05-06

17회 이스탄불 국제연극제 5 10일부터 개최  

 

 

터키의 가장 큰 연극 축제 중의 하나인 제 17회 이스탄불 국제연극제(International Istanbul Theatre Festival)가 이스탄불 문화예술재단(The Istanbul Foundation of Culture and Arts)의 주최로 20105 10일부터 6 10일까지 개최된다. 17회 이스탄불 국제연극제의 공연장소는 올해 아시아구역(The Asian side)에서 3개의 새로운 극장이 추가로 합류하며, 전체 공연장소는 Harbiye Muhsin Ertu?rul Stage를 포함하여 유럽피언 구역과 아시안 구역의 15개의 극장에서 개최된다.

 

메인 프로그램으로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영국, 일본을 포함한 9개의 해외공연(연극 및 무용) 25개의 터키공연(연극, 무용, 퍼포먼스 등)의 작품으로 프로그램으로 총 100회 가량의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며, 일본 스즈키 타다시 메소드를 포함한 해외 극단의 워크숍도 마련되어 있다.

 

주요 공연 프로그램 

 

축제의 하이라이트 프로그램으로는 유명배우 존 말코비치(John Malkovich) 가 주연하고, 오스트리아의 연쇄 살인마의 실제 삶과 이야기를 무대화한 오페라극 지옥의 코메디 : 살인마의 고백(Infernal Comedy : Confessions of a serial killer)’와 시디 라비 카위(Sidi Larbi Cherkaoui)의 소림사 승려들과의 협업 프로젝트인 수트라(Sutra)(런던 세들러웰즈 극장 제작), 무슬림에서 50년간의 삶을 살아온 2여인의 실제 삶을 그린 영국 극작가 샤롯데 존스(Charlotte Jones)의 작 공기수영(Airswimming)’ 이탈리아 피콜로 씨어터(the Piccolo Teatro di Milano)에 의해 공연되는 이탈리아 유명한 극작가 카를로 골도니(Carlo Goldoni)의 작 휴식 삼부작(Holiday Trilogy)’이 공연된다. 또한 2010 터키-일본의 해를 맞이하여 스즈키 타다시, 고 무로비시 등을 포함한 일본공연예술이 소개된다. 이 밖에도 독일연출가 René Pollesch의 연출 ‘CINECITTÀ APERTA / RUHR TRILOGY, PART 2’도 주목하여야 할 작품 중 하나로 Haldun Taner Stage에서 공연된다.

 

 

존 말코비치 주연, ‘지옥의 코메디 : 살인마의 고백

 

첫 번째 하이라이트 작품은 존 말코비치(John Malkovich) 주연의 오페라극 지옥의 코메디 : 살인마의 고백(Infernal Comedy : Confessions of a serial killer (왼쪽 사진 :photo © Nathalie Bauer (KHP Ronacher))’이다. 이 작품은 오스트리아의 연쇄 살인마 잭 운터위거(Jack Unterweger)’의 이야기를 무대화 한 것이다. ‘잭 운터위거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연쇄 살인마로 1974년 이래로 여성창녀들을 살인하여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그 이후 감옥 안에서 다양한 시와 소설을 집필하며 문학적 재능을 선보이게 되고, 다양한 문인들이 사면을 진정(petition)하게 되고, 정부의 재활프로그램의 성공사례로 꼽히며 사면되어 저널리스트로 유명세까지 타게 되지만, 결국 살인을 포기하지 못하고 지속하다가 끝내 죄가 발각되고 스스로 자살로 생을 마감하게 되는 인물이다. 이 인물을 유명 배우인 존 말코비치가 연기하여 심연 속 인간 내면을 그리게 된다. 이 작품은 오페라 극으로 비엔나 오케스트라 아카데미의 연주로 비발디, 헨델, 크리스토프 발리발트 글룩, 하이든, 모차르트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파리 국립 오페라 하우스에서의 공연에 이어 유럽피안 투어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살인마라는 인물을 무대에 올려 사법 시스템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중국 소림사 승려들과의 협업 무용, 시디 라비 체카위의 수트라

 

Sidi Larbi Cherkaoui ‘Sutra’ © Sadler’s Wells

 

두 번째 하이라이트 작품은 런던 세들러 웰즈(Sadler’s Wells)극장에서 제작하고 초연(2008) 수트라(Sutra)’이다. 이 작품은 컨템퍼러리 무용의 최고 안무가로 일컬어지는 시디 라비 체카위(Sidi Larbi Cherkaoui)가 소림사 불교승려들의 무술기술과 강함 그리고 정신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구상한 작품이다. 무대 디자인은 21개의 나무 박스로 구성된 유연한 구조로, 터너상 수상자 중의 한명인 안토니 골름레이(Antony Gormley)가 디자인 하였다. 출연진은 17명의 중국 소림사 출신의 승려들이 직접 출연하며 이 작품을 위해 특별히 피아노와 커퍼션과 현악으로 구성된 연주와 함께 스지몬 브르조스카(Szymon Brzóska)의 라이브 작곡(Live Composition)으로 공연이 이루어진다. 이 작품은 2009년 명성높은 독일 댄스 매거진인 발레-탄츠(Ballet-Tanz)에서 해마다 시상하는 올해의 작품(the production of the year)에 선정된바 있다.

 

2010년 일본-터키의 해를 맞이하여 일본 공연예술 특별작품 공연 

 

세 번째 하이라이트로 2010년 일본-터키의 해를 맞이하여 일본 Sony의 후원으로 일본공연예술을 대표할만한 공연을 선정하여 이스탄불 국제연극제를 통해 이스탄불 관객에게 선보인다. 일본 현대 연극에서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작품으로 손꼽히는 스스키 타다시(Tadashi Suzuki)의 엘렉트라(Elektra), 그리고 부토(Butoh)로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있는 아티스트 고 무로비시(Ko Murobishi)의 솔로작업인 ‘Quicksilver’Ko & Edge collective(고 무로비시가 설립한 단체)와의 협력작업인 ‘Dead 1’을 선보인다. 또한 일본 신국립극장(New National Theatre of Japan)의 프로그램으로 일본 노()에 기반한 작품으로 안무가 모리야마 카이지(Moriyama Kaiji)의 작품 요로보시(Yoroboshi)’, 히라야마 모토코(Hirayama Motoko)안무로 라이브 피아노 연주와 함께 여성과 남성 듀엣으로 선보이는 스트라빈스키의 봄의 제전(The Rite of Spring)’이 선보인다. 히라야마 모토코는 2008년 일본 교육부 주최의 올해의 최우수 신진예술가상(Best New Artists Award)을 수상한바 있다.

 

이스탄불 국제 연극제 공식 홈페이지 :

http://www.iksv.org/tiyatro/english/program.asp





기사구성: 임인자(변방연극제 예술감독)

Tag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
center stage korea
journey to korean music
kams connection
pams
spaf
kopis
korea Arts management service
center stage korea
journey to korean music
kams connection
pams
spaf
kopis
Share